3. 금형 & 사출

Mold & Housing

(1) 금형 & 사출 기초

금형은 크게 QDM 금형과 양산 금형으로 나뉜다. QDM이란  ‘퀵 딜리버리 몰드(QUICK DELIVERY MOLD)’의 약자다. 양산 금형보다는 경제적이므로, 본격적인 금형을 제작하기 전 시험으로 QDM을 제작하여 시험 사출해 보기도 한다. 금형은 대량 사출을 하는 동안 반복되는 고온과 고압 환경을 견뎌야 한다. QDM을 사용할 것인가, 양산 금형을 사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즉, 금형 소재를 어떤 것으로 사용할 것인지의 문제다. QDM은 빠른 금형 제작 기간과 저렴한 비용이 장점이나, 상대적으로 무른 재질의 사용으로 오래 사용하기 어렵고, 수정이 불가하다. 또한, 양산 금형은 몇십만 회의 사출을 버텨 내지만, 가격이 QDM보다 최소 10배는 비싸다.

 

사출은 금형으로 찍어내는 결과물을 이야기하며, 주로 플라시틱을 많이 사용한다. PP, PLA, PC 등 다양한 소재가 있으나 이는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지에 따라 고려해야 하고, 최근 대기업에서는 친환경 플라스틱을 적극 도입하는 추세다.

(2) 현업 꿀팁

어떤 소재와 형태로 디자인을 할 것인지 만큼이나 실제 현업 디자인 단계에서 금형을 고려해 디자인 했는지는 중요하다. 여러 개의 금속틀을 압축한 것에 플라스틱을 밀어넣어 사출을 하기 때문에 금속틀 사이의 이음새가 플라스틱에 흔적을 남기는데, 이 흔적(파팅라인)을 제품의 어디에 생기게 할 것인지 고려하는 것이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만든다.

 

금형과 사출 업무는 공장과 끊임없는 대화를 요구하는 업무이다. 따라서, 사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금형과 사출을 동시에 하는 공장을 채택해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언제든 공장과의 관계는 틀어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금형과 사출을 서로 다른 공장에서 진행할 경우, 문제가 생겼을 때 서로의 잘못이라고 미루는 경우가 상당히 많고, 이는 해결하는 그 순간에도 발생하는 시간 손실이 뼈아프기 때문이다. 적은 수량을 업체에서 해주지 않다보니 우리가 위축될 수 있지만, 너무 위축되면 공장의 편의만 봐주다 끝날 수 있다. 참고하자!

CONTACT US

Receive our news and events.

  • White Facebook Icon

mobileislandstudio@gmail.com

0507 - 1306 - 4650

서울특별시 중구 한강대로 416 서울스퀘어 13층 24호 모아컴퍼니(주)

24, 13F,416, Hangang-daero, Jung-gu, Seoul, Republic of Korea

Copyright © 2019 moa.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