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업

Mock-up

(1) 목업의 종류와 필요

목업(Mock-up)은 형태 또는 기능을 검토하기 위해 만드는 모형으로 보통 디자인 목업과 워킹 목업으로 분류되며, 목적을 잘 고려해야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 목업의 경우, 다양한 크기와 재질감 그리고 색감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한다. 최근 3D 프린트의 보급으로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크기와 형태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무료 목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디자인 목업의 경우 내부 설계를 빼고 인쇄할 수 있어서 적은 비용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보통 ABS나 PLA 소재의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지만, 금속 혹은 석고 재질의 프린트도 국내에서 가능하다. 재질이 들어간 프린트의 경우 가격이 조금 높아지긴 하지만, 재질감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은 무척 매력적이다. 

디자인 목업이 외형 중심의 목업이라면, 워킹 목업은 그야말로 동작하는 목업이다. 핵심 기능을 실제로 구현한 목업으로, 내부에 작동 가능한 PCB 회로가 들어가 있다. 엔지니어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지는 목업이니, ‘엔지니어링 목업’이라고도 부른다. 상품화 검토를 확인할 목적으로 만든다. 

(2) 목업 팁

목업은 최대한 작게 많이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면, 실제 사이즈의 워킹 목업을 만들어 사용해 봐야 한다. 학교 3D 프린트는 러프 목업을 제작하기 용이하고, ICT 디바이스랩의 고급 3D 프린트를 통해 무료로 정밀 인쇄물을 만들 수 있다. 열가공 등 후처리가 다소 복잡하지만, 한 번 인쇄당 30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업체 소개 : ICT 디바이스랩 / 031-710-8716

CONTACT US

Receive our news and events.

  • White Facebook Icon

mobileislandstudio@gmail.com

0507 - 1306 - 4650

서울특별시 중구 한강대로 416 서울스퀘어 13층 24호 모아컴퍼니(주)

24, 13F,416, Hangang-daero, Jung-gu, Seoul, Republic of Korea

Copyright © 2019 moa.company. All rights reserved.